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1062 호 28페이지기사 입력 2024년 07월 01일 (월) 09:59

제261회 김해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김진일 의원

봉사활동 마일리지제도 도입 촉구

비주얼 홍보

  • 김진일 의원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류명열 의장님과 선배 ·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홍태용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장유3동 지역구 김진일 의원입니다.



오늘 저는 자원봉사자들의 헌신에 보답하고 봉사활동 참여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봉사활동 마일리지 제도’ 도입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봉사활동은 단순히 타인을 돕는 행위를 넘어, 개인의 성장과 사회 발전을 동시에 이룰 수 있는 소중한 활동입니다. 타인을 돕고 배려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과정에서 개인은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삶의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봉사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봉사활동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대부분의 지자체에서는 자원봉사증을 발급하여 가맹점에 할인 혜택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증은 일정 시간 이상 봉사활동에 참여한 우수 봉사자에게 발급되는 증서로, 보유자는 문화시설 입장료, 공영주차장 주차료 할인 혜택을 비롯하여 병원, 카페 등 다양한 가맹점에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현재 김해시에서는 자원봉사증을 소지한 자에 한해 공공시설, 학원, 카페 등 167개소의 가맹점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맹점과 혜택이 제한적이고 김해시의 특색을 반영하지 못하여 시민들의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제도에 대한 홍보가 미흡하여 시민들의 인지도가 낮고, 혜택 및 이용 방법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봉사활동 참여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봉사활동 마일리지 제도’ 도입이 필수적이라 생각됩니다.



봉사활동 마일리지 제도는 봉사활동 시간에 따라 적립된 포인트를 마일리지로 전환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도로 시민들의 봉사 참여를 유도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정책일 것입니다.



이미 전주시, 화성시, 하남시 등 여러 지자체에서는 봉사활동 마일리지 제도를 도입하여 봉사활동 참여 유도에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이들 지자체의 경우, 봉사활동자들이 마일리지를 지역상품권으로 전환하여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선택적으로 소비할 수 있어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합니다.



위와 같은 선진 사례를 보면, 봉사활동 마일리지 제도는 이미 조례에 명확하게 반영되어 제도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반면, 김해시의 경우, 「김해시 자원봉사활동 지원 조례」에는 봉사활동 참여 유도를 위하여 공공시설의 무료이용, 해외연수, 세미나 지원 등 다양한 혜택 제공은 명시되어 있지만, 아쉽게도 핵심적인 봉사활동 마일리지 제도에 대한 언급이 누락되어 있어 제도의 활성화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자원봉사증을 소지한 자에 한하여 현재 167개 가맹점에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는 있지만, 아쉽게도 시민들의 선택 폭은 제한적이며, 지역 특색을 살린 다양한 활용 방안이 부족하여 만족도를 높이기에는 다소 부족한 점이 보입니다.

김해온몰, 토더기 굿즈 팝업스토어 등 지역 특산품을 판매하는 가맹점, 지역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할인하는 가맹점 등을 추가로 확대한다면 시민들의 선택 폭을 크게 확대하고 지역 특색을 살린 봉사활동 마일리지 활용이 가능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김해시의 봉사활동 유인과 독려 요인에는 분명 아쉬움이 있습니다. 봉사활동 참여를 유도하는 것을 넘어, 지역 경제 활성화, 시민 참여 사회 구축, 지역 특색 강화 등 긍정적인 효과를 위하여 본 의원은 다음과 같이 건의합니다.



첫째, 마일리지 적립 방식, 활용 범위, 예산 확보, 운영 기준 및 절차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포함한 조례개정이 필요합니다.



둘째, 마일리지제도 도입에 검토시기가 소요된다면, 자원봉사증 소지자를 위한 김해온몰, 토더기 굿즈 팝업스토어 등 지역 특색을 살린 가맹점 확대를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이러한 가맹점 혜택을 포함한 마일리지 제도 도입을 건의합니다.



셋째, 제도의 인지도 및 참여기회 확대를 위한 보다 적극적인 홍보를 건의합니다.



우리 사회를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헌신하고 있는 봉사활동자들의 숭고한 노고는 칭찬과 존경을 넘어 명확한 보답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봉사자를 위한 마일리지제도가 조속히 도입될 수 있도록 우리 시 집행부에서 많은 노력을 해주시기를 바라며 이만 발언을 마치고자 합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기사검색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