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

김해시보 제 1064 호 31페이지기사 입력 2024년 07월 22일 (월) 09:51

제263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정희열 의원

시민들이 외면한 장유 대청공원을 아십니까?

비주얼 홍보

  • 정희열 의원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안선환 의장님과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홍태용 시장님과

시정에 힘쓰고 계시는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장유2동ㆍ주촌면ㆍ진례면 지역구 시의원 정희열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현재 시민들로부터 외면받고 있는 장유 대청공원을 다시 시민들이 즐겨 찾는 도심 속 쉼터로의 조성이 시급함을 알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대청공원은 도심 속 자연경관을 보호하고 시민의 건강과 휴양 그리고 정서생활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성된 도시공원입니다.

바쁘고 지친 사회 생활과 스트레스로 인해 다양한 질병이 증가하고 급속화되는 고령화로 많은 시민들이 건강과 행복에 관심을 기울이는 가운데, 도심 속 공원은 시민들의 건강하고 쾌적한 휴식처로서 중요한 공간이 되고 있습니다.



서울연구원의 ⌜시민 건강증진을 위한 도시공원 활용도의 향상방안⌟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시민의 건강증진과 공원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공원 내에서의 건강증진 활동은 사회적, 정신적인 측면을 포함하여 신체적 건강증진에 큰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우리시에는 33개의 도시 근린공원이 있으며, 그 중 장유 대청공원은

1998년 장유지구 택지 개발로 조성되었고, 인근 기후변화테마공원, 장유도서관과 접해있으며 산책로가 연결되어 있어 주민들에게 휴식과 스포츠 여가생활 등을 위한 각광받는 힐링공간이며 휴식처였습니다.



그러나 현재 대청공원의 모습은 그러하지 못합니다. 공원으로서의 외관과 내용이 무너진지 오래입니다. 깨진 보도블럭이나 노후시설이 즐비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거닐수 있어야 하는 공간들이 오히려 어두침침한 조명으로 불안함을 가중시켜 이제는 주민들의 발길이 끊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대청공원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대청공원에는 체육시설인 농구장과 풋살장이 각각  1개씩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집회광장, 북측광장, 남측광장 등에 파헤쳐진 보도블록 등이 방치되어 있고 공원 관리사무소 옆에는 공사 자재들이 널려있어 공원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다치기 쉬운 환경에 놓여 있습니다.

시민들을 위험하게 하는 파손된 보도블록을 빠른 시간내 정비하고,

방치된 공사 자재를 지정된 공간에 정리하여 보관해 주십시오.



둘째, 대청공원은 어두운 조명으로 인해 일몰 후 공원전체가 너무 어두워 저녁 시간대에는 공원을 이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대청공원은 이용자가 점점 적어지고 인적이 없는 도심속 흉물로 방치되고 있어 우범지대로 전락할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주변 숙박시설과 의료기관의 민원상황을 고려하여 조도 조절이 가능한 LED 간접 조명을 설치해 저녁 시간대 최소한의 밝기를 유지하여 공원 이용자의 안전을 확보해야 합니다.

특히 산책로와 야외의자 주변으로 간접조명을 설치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공원 환경을 만들어주십시오.



셋째, 대청공원 내 주차구역의 불법주차 차량을 단속해주십시오. 공원 차량 출입 시 사고발생 위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넷째, 대청공원내 광장의 이용 활성화를 위해 아트벽화나 바닥에 트릭아트를 이용한 또 하나의 놀이 공간을 만들어 여가활동이 가능한 문화공간으로 만들어주십시오.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문화체육관광부의 「국민여가활동을 위한 여가공간」조사 결과

공원이 ‘국민들이 여가활동을 위해 이용을 희망하는 여가 공간’ 2순위, ‘여가활동을 위해 많이 이용한 공간’ 3순위로 응답된바 있습니다.

이 결과는 시민들이 여가시간을 보내는데 있어 공원의 중요성을 여실히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민들의 외면 속에 있는 대청공원을 재정비하여 시민들이 다시 찾는 수준 높은 도시공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힘써주시기를 바라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기사검색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