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요약란(강의계획) |
아동미술심리상담사 학습계획서
1. 개설학기
2. 과 정 명
아동미술심리상담사
교재명 : 아동미술치료의실제 (자체)\16,000
3. 과정분류
자격증과정( )
4. 교·강사 정보
성 명 : 김 경 미(010-8517-7926)
9. 개설 목적
아동들의 문제행동과 부적응현상들이 날로 증가하는 추세에 따른 예방 및 대처방안연구
미술이란 장르를 통해 내적표현을 발산하게 하는 매체를 통한 표상(representation)의 단계를
경험.
아동 발달에 대한 이해와 문제행동 및 부적응 행동에 대처하기 위한 미술심리치료사로서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다룸으로 미술치료사 로서의 자질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10. 모집대상
일반인(20세 이상 누구나 가능),
대학생, 각 급 학교 및 해당기관담당선생님, 복지사, 미술, 심리 상담사등 유아교육기관,
아동교육기관 교사 및 시설장. 프리렌스 강사,
방과 후 CA강사, 지역아동센터 교사 및 시설장
프로그램과 관련된 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이나 졸업한자
11. 수료 후 활용
각급 학교 의 상담교사. 관련기관의 상담사. 각 지방단체의 상담공무원, 유치원, 어린이집,
영재교육원, 방과 후 학교 미술 심리치료, 주민자치센터, 문화센터 강사, 각 기업체의 복지담당관 사회복지 기관의 상담실, 병원, 정신요양소, 종교단체직무연수기관의 여성인력센터, 복지시설, 장애인 시설, 미술심리상담사, 미술심리치료센터 등
12. 기 타 바 우 처 치료사 활동가능과목.
※ 아동미술심리상담사 주별 프로그램내용
1주
아동미술치료의 의의와 목적, 난화이야기.
이론,실습
A4용지.
19:0021:00
아동의발달특성(인지,자아개념,언어,정서,사회도덕)
실습도구
2주
얼굴자극도 그림검사(아동인지파악)
이론,실습
19:0021:00
아동미술치료의 발달단계 및 표현특징
3주
새둥지화를 통한부모애착알아보기.
이론,실습
19:0021:00
태양화그림을 통한 아동의 마음
4주
우리가족그리기 /양식과 상징
이론,실습
19:0021:00
Rubin의 아동미술발달연구/ 로웬펠드
5주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이론,실습
19:0021:00
좋아하내모습-싫어하는내모습
6주
아동문양만다라와 활용방법에 대한 피드백
이론,실습
19:0021:00
나의 멋진 모습그리기.
7주
ADHD의 증상과 이해
이론,실습
19:0021:00
.나의장점찾기, 콜라쥬활동(내가좋아하는것들)
8주
일반아동의 미술치료
이론,실습
19:0021:00
그림사례 분석하기. 분할그림그리기.
9주
틱 장애 원인과 이해. 틱장애 사례.
이론,실습
19:0021:00
별파도 그림검사
10주
또래관계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이론,실습
19:0021:00
도형그림 완성하기
11주
아동미술치료의 교육적의의, 치료적의의
이론,실습
19:0021:00
ADHD(정의와 진단 및 치료방법)
12주
부모성장을 위한 미술치료프로그램
이론,실습
19:0021:00
전체평가 및 종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