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시판은 실명으로 운영하며 비실명, 상업성 홍보, 특정인 비방, 명예훼손 우려, 저속한 표현, 반복민원 등 부적합한 내용에 대해서는 관리자가 예고 없이 공개글을 비공개로 전환하거나 삭제할 수 있으며, 시정과 관련 없는 내용 등에 대해 답변이 필요 없다고 판단될 때에는 답변하지 않음을 알려드리며, 제시한 각종 의견 등에 대하여는 민원사무(민원처리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로 접수되지 않으므로 민원사무로 처리를 원하실 경우에는 전자민원(국민신문고)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전자민원(국민신문고) 바로가기

단순 질의나 일반적인 민원사항은 김해시 누리집 내 다른 게시판으로 옮겨질 수 있으며, 동일사항(유사사항)에 대하여 다수로 게시된 글은
「다량민원게시판 」으로 옮겨질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등록하신 내용은 가능한 접수 후 7일 이내(휴일 제외)에 답변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게시내용으로 인한 문제발생시 법적책임은 전적으로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 민원인 정보보호 안내

귀하의 민원내용은 관련법에 따라 보호되며, 특히 부패·공익신고에 해당될 경우 공익신고자보호법에 따라 신고자는 보호되고 지원됨을 안내드립니다.

[경제/세무] 장유 GS마트 기습오픈에 대한 김해시의 조치와 대책마련을 촉구합니다.

작성일
2013-04-09 23:05:35
작성자
김○○
처리부서:
경제진흥과
진행상태:
답변완료 [경제/세무]
조회수 :
1294
  • 기존매장.jpg(97.7 KB)
  • 기습오픈GS.jpg(3.4 MB)
  • 매장제품강제철수중.jpg(1.7 MB)

기존에 개인이 운영하던 탑플러마트

기존에 개인이 운영하던 탑플러마트

시장님.
     저는 김해에서 세제 대리점과 조그만 슈퍼마켓을 운영하며 대형마트 및 SSM저지 김해대책위원회 사무국장을 맡고 있는 김성준이라고 합니다.
     김해시 장유면 대청리 322-1번지에 9일 새벽 기습적으로 GS유통 GS슈퍼마켓 간판이 걸렸습니다. 기존에는 개인이 운영하던 탑플러스마트로 8일까지도 영업을 진행하였으나 8일밤과 9일 새벽사이에 GS 간판이 내걸렸습니다. 4월 유통법개정을 앞두고 대형유통업체들이 오픈을 하지 않겠다고 상생협약을 한지가 엊그제 같은데 이렇게 기습적으로 오픈을 진행했습니다.
     더욱이 납품업체들은 일방적으로 반품을 해가라는 통보만 받고 결제는 전임 사업자가 할것이라는 말뿐 강제적으로 반품을 진행하고 9일 저녁 제품을 입고하여 GS슈퍼마켓으로 탈 바꿈을 하였습니다. 모두가 아시다시피 김해시는 2009년 SSM의 오픈으로 인해 지역상인들의 분노가 들끓은 바 있고 이에 더불어 김맹곤 시장님의 SSM입점을 반대한다는 공약을 믿고 지지한 바 있습니다.
     오늘 저희 지역 상인들은 또다시 분노했습니다. 이렇게 GS유통이 장유지역에 버젓이 기존 운영하던 2개 점포가 있음에도 불법적으로 간판을 바꿔 달고 납품업체에 대한 강제반품을 진행하며 오픈을 감행했다는 사실에 분노했습니다.
     그런데 더욱 실망스러운것은 김해시의 대처방법입니다. 오전 9시 3분경 김해지역 SSM대책위에서 본인이 경제진흥과 담당자와 통화를 하여 대책 및 조사를 요청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조사와 조치가 내려졌는지 아무런 연락이 없어 저녁 18시 27분경 다시 경제진흥과 담당자와 통화를 시도했으나 담당자는 담당계장이 통화중이라는 이유로 전화를 바꿔주지도 않았고 다시 연락을 주겠다고 이름까지 확인하며 철석같이 약속을 하였음에도 밤늦도록 아무런 연락이 없습니다. 결국 지역상인들과 GS와의 마찰이 있어야만 시청에서 나서실 것인지요..... 시장님께서는 대형마트는 편의성과 지역발전을 위해 그렇다 하더라도 골목상권만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몇번이나 공언하신 바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시장님께 이러한 내용이 보고는 제대로 되었는지 시청에서 조사는 제대로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다행히 보고가 제대로 되었고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면 감사할 따름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보고 되지도 않고 아무런 조치도 취해지지 않았다면 김해지역 중소 상인들의 분노는 하늘을 찌를 것입니다. GS의 불법 기습오픈은 물론 김해시의 이러한 조치 또한 SSM의 오픈을 방조하는 것이라는 오해를 사기에 충분합니다. 
    시장님의 빠른 조치와 답변을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답변

작성일
2013-04-15 17:38:09
안녕하십니까? 
김해시장 김맹곤입니다.

우리 시 인터넷 홈페이지“시장에게 바란다”를 통해 보내주신 의견은 잘 읽어 보았습니다

대중소상인의 상생과 경제발전을 위해 무엇보다도 애써주시는 점에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리며 건의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4월 9일 13시 30분경 우리 시 장유면 대청리 322-1번지 GS슈퍼마켓의 개점 현장을 방문하여 귀하의 말씀대로 간판이 걸려 있고 제품을 입고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귀하께서도 잘 알고 계시는 바와 같이 전통상업보존구역 1㎞ 밖에 SSM 사업을 개시할 경우 『준대규모점포』‘등록’ 및 ‘신고’대상은 아닙니다. 다만, 동일업종 지역중소기업 1/3이상의 동의를 받아서 SSM 사업조정 신청은 할 수 있습니다.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촉진에 관한 법률 제32조 2항에 따라 GS슈퍼 대청점의 경우 사업의 개시로 부터 90일 이내에 중소기업중앙회를 경유하여 경남도에 사업조정 신청을 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비록 준대규모점포 등록 및 신고대상은 아니지만 우리 시에서도 대중소상인과 소비자의 입장을 두루 고려하여 올바른 경제활동 형태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변화와 창조, 새로운 김해”를 지향하는 우리 시정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당부드리며, 귀하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페이지담당 :
소통공보관 시민소통팀
전화번호 :
055-330-0994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