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경동물원 향후 관리 계획

작성일
2023-08-07 14:17:26
담당부서 :
소통공보관
작성자 :
시민시통팀
조회수 :
458
전화번호 :
055-330-0996
안녕하십니까? 
우리 시 인터넷 누리집(홈페이지)『시장에게 바란다』를 통해 보내주신 의견은 잘 읽어 보았습니다.

귀하께서 건의하신 “부경동물원 향후 관리 계획”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부경동물원은 과거에 지어진 좁은 면적, 콘크리트 바닥, 감옥형 전시시설 등으로 동물 복지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어 왔으며 환경부는 기존 상업적 목적에 치중한 국내 일부 소규모 동물원의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 동물복지 제고, 질병 및 안전 관리 강화 등을 위해 2022. 12. 13. 「동물원 및 수족관의 관리에 관한 법률」을 전부 개정, 2023.12.14. 시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최근 ㈜부경동물원은 나이 많은 수사자의 건강을 우려하는 많은 언론 보도가 있었으며 이에 지난 7월 야생동물 보호시설을 갖춘 청주동물원에서 수사자를 인수하겠다는 의사를 ㈜부경동물원에 전달, 상호 협의 아래 안전하게 이송해 가기도 했습니다. 

㈜부경동물원 내에는 아직 다수의 동물들이 있고 수사자가 떠난 사육시설에 암사자를 들여와 이를 우려하는 민원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대해 ㈜부경동물원 측은 기존 실외에 있던 1마리의 암사자를 실내로 입실시킨 것이며 동물원 폐쇄 절차를 밟아 금년 말까지 폐원하겠다는 의사를 우리시에 전해왔습니다.

우리 시는 현재 ㈜부경동물원의 환경이 뚜렷하게 개선되기는 어렵다고 판단해 안전한 동물 분양을 지속 유도하고 있으며 동물 소유권을 가진 ㈜부경동물원 대표의 조속한 결단 및 시설 폐쇄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열악한 사육환경에 놓여있는 동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서 동물원을 수시로 점검하여 먹이 공급 및 관리 상태를 확인하고 있으며 수의사 검진 또한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는 ㈜부경동물원이 사유재산이므로 강제할 수는 없으나 조속한 폐쇄와 동물들이 보다 살기 좋은 곳으로 안전하게 분양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본 답변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우리 시 환경정책과 화포천습지팀(☎330-2467)로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꿈이 이루어지는 따뜻한 행복도시 김해”를 지향하는 우리 시정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당부드리며, 귀하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페이지담당 :
소통공보관 시민소통팀
전화번호 :
055-330-0994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