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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교통] 김해~부산 경전철 적자를 줄일수 있는 방법을 DRT로 해법을 찾아 보는게 어떻겠습니까 ?

작성일
2023-12-05 10:07:52
작성자
김○○
진행상태:
답변완료 [건설교통]
조회수 :
329
지역 :
부원동
  • BpLplCPbAdI_20231205100729.jpg(14.3 KB)

김해 ~ 부산 경전철

김해 ~ 부산 경전철

(1) 김해~부산 경전철 적자 해소를 위해서 이용 효율을 
높이기 위해 수요 응답형 
교통 수단(DRT) 도입을 
추진 해보면 어떻겠습니까 ? 


(2) 대중교통 취약 지역 에서 경전철 접근성을 높여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수요
응답형 교통 체계(DRT) 
도입을 추진 해보자는 겁니다 


(3) 또한 아울러 경전철 역사 인근에 한국 전력과 협업을 통한 개인형 이동장치(PM) 스테이션·구축 및 이동 동선 등 인프라 및 운영계획을 
수립해서 이용 효율을 한층 더 높일수 있다면 김해~부산
간 경전철 적자가 해소되지
않겠습니까 ? 

[답변] 답변입니다.

작성일
2023-12-14 16:11:59
안녕하십니까? 
우리 시 인터넷 누리집(홈페이지)『시장에게 바란다』를 통해 보내주신 의견은 잘 읽어 보았습니다.

귀하께서 건의하신 “김해~부산 경전철 적자를 줄일수 있는 방법을 DRT로 해법을 찾아 보는게 어떻겠습니까”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귀하께서는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 도입 추진을 요청하신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 우리 시는  수요응답형교통모델로 도시형 버스 1, 2, 3번 노선으로 이미 운행중에 있습니다. 다만, 수요응답형 교통체계는 당초 버스운행이 어려운 벽지 지역을 대체하여 운행되는 수단으로 도심부 운행은 기존 노선들과의 경합문제 및 노선 중복 문제 발생과 택시업체의 반발로 추가 도입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시내버스 및 경전철운행구간을 DRT노선이 다른 교통수단과 중복운행하는 것은 전체적인 운송수입금 증대방안으로는 비효율적 방법으로 보입니다.

또한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제50조제2항제6호에 근거하여 대중교통 미운행 지역에 택시를 활용한 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를 제공하여 교통 사각지대 시민들의 교통불편을 감축하기 위해 브라보 행복택시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대상마을은 5개 읍면 14개 자연마을로 최단거리 버스정류장에서 0.7km 이상 떨어진 세대 수 5세대, 주민 수 10인 이상 교통수요가 있는 마을이며, 해당 읍면의 마을회관에서 가까운 행정복지센터 또는 문의주신 경전철 가야대역 등 주요거점지역을 운행구간으로 지정하여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경전철 역사 인근에 개인형 이동장치(PM) 스테이션 인프라 구축 및 운영계획 수립 건과 관련하여 우리 시는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안전 증진 및 PM 무단방치로 인한 보행자 불편 해소를 위해 2021년부터 2023년 12월 현재까지 관내 PM 전용 주차구역을 총 46개소 설치하였으며, 이 중 17개소는 경전철 역사 인근에 설치, 운영 중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경전철 역사 근처에 일반 자전거 주차장이 23개소 68조, 자전거 도난방지 목적의 캐비닛형 자전거 보관함이 3개소 3식 설치되어 있는 등 자전거와 경전철 간 교통수단 환승 체계 구축을 통해 친환경 녹색교통수단인 자전거, PM, 경전철 이용 접근성 향상과 활성화 추진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본 답변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우리 시 대중교통과 버스운영팀(☎330-2435), 교통혁신과 교통민원팀(☎330-6575 브라보 행복택시), 녹색교통팀(☎330-2724)로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꿈이 이루어지는 따뜻한 행복도시 김해”를 지향하는 우리 시정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당부드리며, 귀하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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