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 수업제에 따른 청소년활동 활성화를 위한 청소년여가 실태 및 활동 수요조사결과보고

조사개요

  • 조 사 명 : 주5일 수업제에 따른 청소년활동 활성화를 위한청소년 여가 실태 및 활동 수요 조사
  • 기 간 : 2012. 6 ~ 8
  • 응답학교 : 관내 중·고등학교 40개- 중학교 24개 717명, 고등학교 16개 513명
  • 회 수 율 : 75% (1,230매)
  • 조사내용
    • 주5일 수업제 전면실시에 대한 만족수준 및 학교 내·학교 밖 주말활동 참여수준
    • 주5일 수업제 이후 생활시간 변화 및 시간이용실태
    • 지역사회 내 활동시설에 대한 인지 및 이용수준
    • 주말활동 관련 인식 및 요구수준
    • 일반사항

조사결과

  • 주5일 수업제 전면실시에 따른 전반적으로 만족의견이 많음.
  • 만족 이유로 나만의 자유시간이 많아져서가 절반 이상을 차지함.
  • 불만족 이유로 방학이 짧아져서라고 응답함.
  • 학교 토요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견이 약 80%를 차지함.
    • 학교 토요프로그램 참여 만족도는 높음.
    • 참여(희망)이유로는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어서와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어서가 많음.
    • 참여(희망) 종류로는 스포츠가 가장 많음.
    • 불참 이유로 그냥 충분히 쉬고 싶어서가 절반 이상을 차지함.
  • 학교 밖 토요프로그램에 약 90%가 참여하고 있지 않음.
    • 참여만족도 전반적으로 높음.
    • 참여(희망) 이유로는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어서, 친구들과 함께할 수 있어서가 많음.
    • 참여(희망)기관으로는 학원 등 사교육기관, 진로직업체험관이 과반 이상을 차지함.
    • 참여(희망) 종류로는 스포츠, 진로관련, 문화예술관련이 많음.
    • 학교 밖 토요프로그램 불참이유로 그냥 충분히 쉬고 싶어서가 절반 이상을 차지함.
  • 청소년 생활시간은 공부시간 평일 4.06시간, 토요일 2.34시간, 일요일 1.98시간, 여가시간은 평일 2.82시간, 토요일 8.25시간, 일요일 8.64시간, 수면시간은 평일 7.1시간, 토요일 8.79시간, 일요일 8.74시간으로 나타남.
  • 주말 여가활동은 친구들과 놀기, 컴퓨터(인터넷·게임하기), TV보기가 가장 많음.
  • 지역사회 내 청소년활동시설에 대해 보통 내지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음.
  • 청소년활동시설 인지수준을 전체적으로 볼 때 ‘잘 알고 있다’의 비중은 도서관, 박물관, 체육센터가 가장 높았음.
  • 전체 청소년 활동시설 연간 이용횟수는 평균 4.27회로 나타남.
  • 청소년활동프로그램별 관심정도는 가족여행활동, 동아리활동, 직업체험, 봉사활동 순으로 나타남.
  • 주말활동 운영방식에 학교가 계획하고 학교 내에서 운영하기를 선호함.
  • 학교 밖 주말활동 운영 이유로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이 가장 많음.
  • 주말활동 동행자에 대해 친구가 가장 많음.
    • 유형은 캠프·숙박형, 1일 현장체험형이 많음.
    • 시간대로 오후, 오전, 1박2일순으로 나타남.
    • 주말활동 선택 시 우선적인 요소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가장 많음.
    • 주말활동 프로그램 선택 시 재미, 스트레스 해소를 가장 우선적으로 꼽음.
  • 주말활동 참여효과로 다양한 프로그램 체험으로 적성 및 숨겨진 재능 발견이 가장 많음.
  • 청소년들의 생활만족도 5점 척도를 점수로 환산하여 나타낸 결과 가정생활 만족도 3.86, 학교생활 만족도 3.42, 여가생활 만족도 3.76, 소비생활 만족도 3.43, 친구관계 만족도 3.97, 가족관계 만족도 3.97, 교사관계 만족도 3.60, 자기자신 만족도 3.70, 전반적 자기 생활 만족도 3.53로 나타남.

향후 계획 및 제언

  • 청소년들이 자유시간과 절대적인 휴식에 대한 욕구가 높아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많음을 짐작 할 수 있음.
  • 프로그램 참여시 만족도는 높으나 참여의지가 떨어지는 것으로 보아 청소년들을 프로그램에 참여시키는 방법 자체를 고민하는 시간도 필요함.
  • 여중생들이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함과 동시에 부모님의 권유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비되는 모습을 보여 부모님들의 이해와 홍보도 필요함.
  • 스포츠, 문화예술, 동아리에 대한 수요가 많고, 가족여행, 자원봉사, 모험개척, 자원봉사활동을 적절히 결합하여 프로그램화 시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을 예상됨.
  • 대상별, 성별에 따른 타겟 프로그램을 별로도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임.
  • 청소년관련 활동시설에 대해 전반적인 인지도가 낮은 것으로 보아 청소년들에게 기관 그 자체를 홍보하는 것도 필요함.
  • 지역사회 내 청소년활동시설에 대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아 충분한 홍보와 시설의 확보가 필요함.
  • 주말활동 운영방식에 학교가 계획하고 학교 내에서 운영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아 청소년들이 학교를 가장 안전하고 편한 곳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짐작되며, 학교연계를 통한 프로그램 운영이 효율적일 것으로 인식됨.
  • 창의적 체험활동, 꿈키움 교실, wee클래스 등 다양한 학교 프로그램과 연계한 활동 프로그램이 필요함.
  • 같은 소재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는 것이 청소년들의 흥미를 잡아둘 수 있는 방법임을 다시 한 번 인지하는 계기가 됨.
  • 친구,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캠프·숙박형, 1일 현장체험형 형태로 구성하는 것이 프로그램 참여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인식됨.
  • 주말활동 시간대로 오후, 오전, 1박2일로 참여시간대를 다양하게 하는 것도 방법임.
  • 프로그램 선택시 재미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므로, 재미를 우선하여 적성과 소질계발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는 것이 필요함.
  • 청소년관련 유관기관에 자료집을 배포하여 청소년프로그램 운영시 참고 자료로 활용케 함.
  • 매년 예산 범위 내에서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청소년들의 수요를 반영하여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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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과 청소년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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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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