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시내버스 이용실태 시민 설문조사
- 설문기간 :
- 2024.04.25 ~ 2024.05.22
- 조사자 :
- 대중교통과 버스운영팀
시민 여러분께서 시내버스를 이용할 때 느끼고 있는 불편한 점을 개선하고,
대중교통 정책 추진 방향을 설정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설문조사입니다.
본 조사에 의해 습득한 개인정보와 응답내용은 관련 법령에 의해 엄격히 보호되오니 성실히 답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1. 일반사항
- Q1 귀하의 성별은 어떻게 됩니까?
-
- Q2 귀하의 직업을 선택해 주세요.
-
- 학생25.13%
- 주부8.59%
- 직장인52.98%
- 자영업3.98%
- 무직5.13%
- 기타4.19%
- Q3 현재 거주지역 또는 사업장 소재지를 선택해 주십시오
-
- 진영읍8.06%
- 주촌면4.4%
- 진례면0.73%
- 한림면0.31%
- 생림면0.31%
- 상동면0.42%
- 대동면0.31%
- 동상동0.94%
- 회현동0.52%
- 부원동1.68%
- 내외동11.2%
- 북부동11.31%
- 칠산서부동2.09%
- 활천동6.49%
- 삼안동9.11%
- 불암동0.84%
- 장유1동8.17%
- 장유2동5.45%
- 장유3동18.74%
- 부산시3.77%
- 창원시3.14%
- 기타지역1.99%
- Q4 귀하의 연령대는 다음 중 어디에 해당됩니까?
-
- 10대9.21%
- 20대30.68%
- 30대23.04%
- 40대18.95%
- 50대13.3%
- 60대3.98%
- 70대 이상0.84%
- Q5 귀하 또는 귀하의 가구에 차량 보유 현황은?
-
- Q6 시내버스 이용 목적은 무엇인가요?
-
- 출퇴근47.85%
- 등하교(등하원)20.52%
- 쇼핑1.05%
- 업무·출장3.56%
- 여가·친교13.19%
- 병원진료3.56%
- 기타10.26%
- Q7 시내버스 일주일간 이용 빈도는?(편도기준)
-
- 이용안함2.83%
- 주1~2회20.73%
- 주3~4회19.9%
- 주5~6회27.43%
- 주7~8회5.34%
- 거의 매일23.77%
- Q8 시내버스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 승용차가 없어서(또는 운전을 잘 못 해서)48.8%
- 경제적 이유(비용이 저렴해서)17.38%
- 자가용보다 편리해서3.14%
- 자가용 이용시 불편함(주차문제, 교통혼잡, 운전애로 등)25.76%
- 기타 이유4.92%
2. 버스 접근성 및 환승 문제
- Q9 버스정류장 접근시 이용하는 수단은?
-
- 도보97.59%
- 자전거0.84%
- PM(전동킥보드)0.21%
- 택시0.52%
- 승용차0.31%
- 오토바이0.0%
- 기타0.52%
- Q10 집(출발지)에서 버스정류장까지 이동시간은?
-
- 5분 이하38.74%
- 5분~10분47.12%
- 11분~20분10.58%
- 21분~30분1.88%
- 30분 초과1.68%
- Q11 버스를 타실 때 정류장에서 평균 대기시간(기다리는 시간)은?
-
- 5분 이하3.98%
- 5분~10분33.19%
- 11분~20분36.34%
- 21분~30분20.1%
- 31분~60분5.86%
- 60분 초과0.52%
- Q12 대중교통 이용시 평균 환승횟수는?
-
- 0회(없음)24.08%
- 1회46.49%
- 2회22.62%
- 3회4.5%
- 4회 이상2.3%
- Q13 환승시 평균 대기 시간은?
-
- 5분 이하5.65%
- 5분~10분23.98%
- 11분~20분41.57%
- 21분~30분21.57%
- 31분~60분7.12%
- 60분 초과0.1%
- Q14 시내버스 환승시 주로 이용하는 환승교통수단 조합은?
-
- 김해버스-김해버스32.15%
- 김해버스-부산버스18.12%
- 김해버스-창원버스19.69%
- 김해버스-경전철19.48%
- 김해버스-도시철도(지하철)8.06%
- 김해버스-마을버스0.52%
- 부산버스-도시철도(지하철)1.99%
- Q15 환승시 가장 불편한 점은?
-
- 없음10.99%
- 노선부족36.23%
- 승강장 이용 불편2.09%
- 버스정보(BIT) 안내 부족3.04%
- 환승요금5.24%
- 긴 대기시간36.75%
- 기타5.65%
- Q16 시내버스 서비스 개선 우선 순위를 2개 이내로 고르시오.
-
- 배차간격41.03%
- 난폭운전10.55%
- 불친절7.29%
- 노선부족22.58%
- 환승불편3.53%
- 차량소음2.71%
- 노선정보2.21%
- 차내혼잡5.02%
- 청소불량0.88%
- 정류장 접근성2.15%
- 무정차 운행2.04%
- Q17 시내버스 정류장 개선 우선 순위를 2개 이내로 고르시오.
-
- 버스정류장 주변 불법주정차27.92%
- 버스정류장 가까이 정차하지 않아 안전사고 위험이 높은 정류장19.01%
- 입간판 등 장애물로 탑승대기자 식별이 어려운 정류장12.32%
- 버스가 동시에 도착하는 대수가 많아 혼잡한 정류장20.47%
- 버스정차공간(버스베이)가 없거나 짧고 폭이 좁아 불편한 정류장20.28%
3. 시내버스 준공영제 관한 사항
- Q18 귀하께서는 서울, 부산, 창원 등에서 이미 시행하고 있는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대해서 알고 있습니까?
-
- 매우 그렇다16.34%
- 그렇다22.3%
- 보통이다19.79%
- 그렇지 않다21.57%
- 전혀 그렇지 않다20.0%
- Q19 김해시의 시내버스 준공영제 추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 찬성(☞3번 문항으로 가세요)89.84%
- 반대(☞4번 문항으로 가세요)10.16%
- Q20 (1번 문항에 “찬성”으로 답변한 분에 한함) 귀하께서 시내버스 준공영제 추진에 찬성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 이용자 중심의 노선 개편이 가능하므로20.42%
- 대중교통이 열악한 지역에 안정적인 버스 서비스 공급이 가능하므로22.93%
- 버스업체 운수종사자의 근로여건이 개선될 수 있으므로8.27%
- 버스업체의 도산 방지로 안정적인 버스 서비스 공급이 가능하므로4.4%
- 버스업체 운수종사자의 불친철, 난폭운전 등이 해소될 수 있으므로8.17%
- 버스의 배차간격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므로25.45%
- Q21 (1번 문항에 “반대”로 답변한 분에 한함) 귀하께서 시내버스 준공영제 추진에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 시내버스 재정지원금 증가로 지자체 재정이 악화될 것 같으므로1.47%
- 대중교통이 열악한 지역에 정책노선을 공급해서 재정지원금이 증가될 것 같으므로0.94%
- 준공영제를 도입한 지자체에서도 파업이 발생하며, 서비스도 크게 개선되지 않는 것 같으므로 3.87%
- 버스업체 관리 및 운영에 행정적으로 시스템적으로 과부하가 걸릴 것 같으므로0.94%
- 버스업체 자체적인 해결책 없이 지자체에 의존하는 도덕적 해이가 발생할 것 같으므로2.93%
- Q22 장래 김해지역에 어떤 대중교통시스템이 도입, 확충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2개 내외 선택)
-
- 시내버스 준공영제32.91%
- 간선급행버스체계17.87%
- 수요응답형체계10.63%
-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자율주행) 3.02%
- 지하철9.18%
- 경전철13.29%
- 트램(신노면전차)7.61%
- 타고가야(김해시전기자전거)2.84%
- PM(전동킥보드) 0.36%
- 기타2.29%
- Q23 다음 중 시내버스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2개 이내로 선택해 주세요.
-
- 버스업계, 운전자의 고객 서비스 마인드 개선 ⇒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20.43%
- 신속성, 정시성 등 적정 배차간격 확보 ⇒ 중앙버스전용차로제(간선급행버스체계) 도입 25.84%
- 기존 노선체계 개편 및 효율화 방안 검토 ⇒ 중복노선 조정, 간선노선 중심의 무료환승제21.07%
- 대중교통 소외지역 서비스 개선 ⇒ 빅데이터 활용, 수요응답형 소형버스 등 운행14.55%
- 버스 고급화 추진 ⇒ 2층버스, 대용량 굴절버스 등 도입3.84%
- 대중교통 상시 이용자 요금할인제도 도입 ⇒ 정기권제, 마일리지 적립 등14.26%
- Q24 김해시 시내버스 서비스와 관련하여 좋은 의견이나 제안이 있으면 작성해 주세요.
귀중한 답변을 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