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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소식]
노인 소비자 기만상술 유형 및 피해 예방 요령 안내
- 작성일
-
2016-05-26 16:52:17
- 담당자 :
-
진영읍 김혜정
- 조회수 :
- 784
- 전화번호 :
-
055-330-8589
최근 공짜관광을 미끼로 건강보조식품 등을 구입하게 하는 등 피해를 입은 노인 소비자들이 증가 하고 있어
기만상술 유형과 피해예방 요령을 알려드리오니 유사한 피해를 입는 노인 소비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널리 홍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인소비자 기만상술 유형과 피해예방 요령]
□ 기만상술 유형
○ 당첨상술
- 길거리나 주거지에서 사람을 모은 뒤 또는 집전화로 당첨되었다며 상품구매를 강요하는 행위
○ 덤▪공짜 제공 상술
- 공짜로 준다고 한 상품이나 끼워서 판 제품에 대금을 청구하거나, 원래 제품 가격의 2배를 청구하는 행위
○ 사은품 제공 상술
- 화장지, 쓰레기봉투 심지어는 국수나 라면 등 생활필수품을 사은품으로 준다며 사람을 모으고 상품을 강매하는 행위
○ 무료관광▪식사 제공 상술
- 소위 효도관광이라는 명분으로 제품생산공장 등을 견학시키고 식사도 제공하여 부담을 준 뒤 상품구입을 강요하는 행위
○ 무료강좌▪강연회 개최 상술
- 유명인사나 연예인을 초청하여 강좌나 강연회를 개최하여 사람을 모은 뒤 상품을 강매하는 행위
□ 기만상술로 구입한 상품 종류
○ 건강보조식품(42.2%), 건강보조기구(21.6%), 건강침구류(15.9%)
○ 생활·주방용품(9.0%), 전기‧전자제품(5.8%), 회원권(3.4%)
○ 도서류(1.4%), 차량용품(0.7%)
□ 지출금액 분포
○ 10만원대(29.5%), 20~30만원대(36.9%), 40~50만원대(15.5%)
○ 60~70만원대(5.6%), 80~90만원대(1.3%) 100만원대(11.2%)
※ 지출금액 : 1인당 연평균 41만원
□ 노인소비자 피해예방 요령
○ 공짜 사은품에 현혹되지 않기
- 지나친 호의나 공짜(무료관광, 사은품)는 일단 의심해 보고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것을 명심할 것
○ “아니오”라고 말하기
- 의심이 들때는 일단 거절하는게 안전함
○ 서면계약서 꼭 받아두기
- 상품에 이상이 있거나 반품할 경우를 대비해 판매자의 상호, 주소, 전화번호가 명시된 계약서 받아두기
□ 방문판매로 인한 청약철회 방법
○ 14일 이내에 내용증명을 작성하여 판매업체에 발송
○ 피해를 입은 내역과 본인이 요구하는 사항을 6하 원칙에 의거 하여 작성한 후 3부 복사하여 우체국에서 발송하기
□ 피해 발생시 관련기관에 도움요청하기
○ 김해시 소비자상담센터 : ☎ 330-3425
○ 김해YMCA : ☎ 328-3303~4
○ 김해YWCA : ☎ 332-1168
○ 경상남도 소비생활센터: ☎ 211-7799
○ 전국 어디서나 : ☎ 1372
○ 경찰서 : ☎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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