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김해 펼침

투데이김해

2024년 07월 17일(수) 오전 08시 28분

날씨

비
  • 온도 11℃
  • 습도 :0%
  • 강수확률 60%
  • 좋음미세먼지 17 ㎍/㎥
  • 좋음초미세먼지 9 ㎍/㎥
  • 좋음오존농도 0.003 ppm
김해시 인구 (2024년 6월말 기준)
555,215

오늘의 소식

  • 오늘의 소식이 없습니다.
투데이김해 닫기
수산물 방사능 안전정보 본문상단으로 이동

  • 게시기간이 지난 게시물은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 담당부서 및 담당자 연락처를 알고 싶으면 분은 해당 게시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김해시 환경부 물 순환 선도도시에 최종 선정

작성일
2016-06-10 13:12:33
작성자 :
홍보담당관 강경미
조회수 :
853
전화번호 :
-
김해시, “환경부 물순환 선도도시”에 최종 선정
 ◇ ‘17년부터 시행, 총사업비 150억원 확보  
 ◇ 부산․경남에서 유일, 전국 기초자치단체 2곳중 하나로 선정
 ◇ 수질오염․기후변화에 강한 친환경생태도시로 탈바꿈

□ 김해시는 환경부가 공모한 “물순환 선도도시(일명 ’촉촉한 도시‘) 조성 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고 8일 밝혔다.

 ○ 내년부터 2020년까지 4년동안 대규모 사업비를 투입하여 도시재생사업      지구로 선정된 부원․동상․회현동 일원을 친환경 생태도시로 재정비      할 수 있게 되었다. 
   
□ '물순환 선도도시‘란 빗물이 땅으로 잘 스며드는 투수블록을 설치하거나      식물로 만들어진 식생수로, 빗물 정원 등의 저영향개발기법(LID)을       도시 곳곳에 적용하여 기존 도시에 비해 빗물 저장능력이 뛰어난 도시를      말한다. 
 ○ 빗물에 섞인 오염물질이 하천에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고 도시침수,       가뭄 등에 대한 대응능력 강화와 함께 도시 생태계 회복 등의 효과까지      거둘 수 있다. 

□ 우리나라 대도시의 도심지역은 불투수면적율이 높아 비가 많이 내릴       경우 빗물이 직접 유출되어 홍수와 수질악화가 일어나고, 가뭄에는 도시에      저장된 물이 부족하여 하천이 마르는 등 물순환 왜곡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 이러한 물순환 왜곡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도시 전체에 저영향개발기법을 도입하여 도시의 빗물 침투‧저장량을 늘려야 하며, 이를 선도적으로 이끌어갈 모델을 만드는 것이 시급한 과제다.


□ 환경부는 지난 3월 청주 빗물유출제로화 시범단지에서 인구 10만명 이상     전국 지자체 74곳을 대상으로 ‘16년 물순환선도도시 조성’ 설명회를         가진 후 4월말까지 공모를 실시했다

 ○ 공모서류가 접수되자 환경부는  한국환경공단, 국립환경과학원, 학계      등의 전문가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해서 지난 5월초 1주일간 현장실사와       평가회의 등을 거쳐 사업타당성, 추진기반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5개 지자체를 최종 결정했다. 
 ○ 광역자치단체는 대전, 광주, 울산이 선정되었고 기초자치단체는 김해와      안동 2곳이 전부다.

□ 공모에 선정된 5개 자치단체장은 오는 6월 23일 대전시청에서 윤성규     환경부장관, 이시진 한국환경공단이사장과 물순환 선도도시 조성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 허성곤 김해시장은 평소 간부회의에서 정부지원 공모사업을 한 건도       빠뜨리지 말고 적극 참여하라고 지시하곤 했다. 

○ 행정전문가인 허시장은 김해호를 안정적으로 이끌고 한단계 더 도약     시키기 위해서는 국비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는      것이다. 
○ 이번 물순환선도도시 조성사업은 허시장이 취임후 지난 4월 메디컬       디바이스 융복합 실용화 사업 유치에 이어 두번째 중앙부처 공모사업      당선 사례다.



□ 김해시는 오는 8월부터 물순환 기본계획을 수립해 나가 내년말 기본계획과     함께 설계를 마무리 하고 ‘18년 착공할 계획이다.

 ○ 우선 올해말까지 비점오염원 관리지역 지정을 위한 용역을 실시하고      물순환 개선사업을 점차 도시 전체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또한, 환경부가 지원하는 표준조례에 따라 물순환 목표를 설정하고 빗물      분산관리를 위해  가칭 “ 김해시 물순환 기본조례”도 제정한다는 계획이다. 

□ 신형식 친환경생태과장은 “ 김해시가 부산․경남에서는 처음으로 
   친환경 생태 선도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되었다“며 ”향후 창의적     이고 특색있는 저영향개발기법을 적극 도입하여 수질개선과 빗물유출     저감, 열섬완화 등 다양한 효과가 나타나는 물순환 개선사업을 도시 전체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의:친환경생태과 330-6653

페이지담당 :
소통공보관 공보팀
전화번호 :
055-330-301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